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음

애플페이 국내 사용방법 예상

by 이슈 관찰자 2023. 2. 4.
반응형

애플페이 국내 사용방법 예상

 

 

올해 3월 애플페이의 도입이 확정되면서 벌써부터 애플페이를 국내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요.

그동안 애플페이가 현대카드와 독점적 사용권 계약을 하면서 얘기가 참 많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간단히 기사로 내용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애플페이 국내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미 애플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나라들에서 어떤 서비스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보면 어느 정도 예상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에 적용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페이 사용방법 4가지를 추려서 소개할께요. 

 

 

애플페이 사용방법 - 애플캐시

 

 

애플페이 사용방법 중 애플페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애플캐시는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에서 애플 페이 결제를 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라고 해요. 애플페이와 연결된 카드로 결제도 하고, 친구와 가족들에게 송금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

 

 

사실, 이런 기능들이 이미 우리나라에선 익숙한 것들이라 그리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진 않지만 그래도 애플이 하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는것도 사실이긴 하죠.ㅎ

 

그래서 뭐가 다를까 하고 좀 더 찾아봤는데, 지문인식이나 얼굴 인증, 피부 인증을 통해서 메시지로 송금할 수도 있고, 송금받은 돈은 내 애플지갑에 안에 있는 애플캐시 카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애플캐시는 모든 기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아이폰은 SE부터 아이폰 6 이상의 디바이스,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프로부터 5세대, 6세대, 에어 2, 미니 3 이상은 되어야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애플 워치도 가능하고요. 이 디바이스들이 애플 페이 호환이 가능한 버전들이라고 하네요. 현재 1:1로 송금을 주고 받는 것은 미국만 가능하게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 굳이 이걸 한정지을 이유는 없겠죠. 국내 사정에 맞게 카드사들이나 디지털뱅크 등과 협력하면 될테니까요.

  

 

 

 

 

무엇보다 애플이라는 이름값에 걸맞게 이 애플캐시는 보안에 상당히 강력하다고 하는데요. 

강력한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 정책으로 미국에선 최고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뽑혔다고 하네요.

 

 

애플페이 사용방법 - 아이폰 결제

 

@Wikimedia Commons

 

 

애플페이 사용방법 중 아이폰 결제 방법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마저도 익숙한 방식인데요. NFC 기기에 아이폰을 갖다대면 결제되는 방식인 듯 하네요.

 

 

 

 

 

우리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갤럭시의 삼성페이 등으로 결제를 할때 이미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신기한 기능은 아니에요. 하지만, 이 부분이 좀 골치아프다고 하는 이유가 애플은 자체적인 NFC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고 그 때문에 애플페이가 국내에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이 NFC 단말기들을 가맹점들에 얼마나 많이 설치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다고 해요.

 

사실 애플페이가 현대카드와 일정기간 독점적 사용권을 계약했을 때에 이 NFC단말기 설치에 대해 현대카드가 부담하는 방식이었을 것으로 예상들을 많이 하더라고요. 지금은 애플페이와 현대카드 간의 독점적 사용권한이 풀렸지만, 다른 카드사들 역시 비싼 수수료를 감당하면서까지 애플페이 전용의 NFC 단말기 설치까지 짐을 지려할까 싶은 생각이 들긴 하네요.그래도 국내 사용자들이 많아지면 꽤 공격적으로 덤벼들 여지는 있겠죠?

 

 

 

애플페이 사용방법 - 애플 카드

 

애플페이 사용방법 중, 애플 카드도 있어요. 사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국내 카드사들에게는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애플은 이미 마스터카드나 골드만삭스와 같은 기업들과 애플카드를 만들어 선보였고, 미국에 한정이긴 하지만 아이폰 가입할 있도록 해서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꽤나 인기를 끈 카드 상품이라고 해요.

 

@Flickr

 

애플페이 사용방법 중, 이 애플카드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신용카드 사용방식과 동일하기도 하고 애플 카드 신청시 제공되는 지갑 앱에도 연결시킬 수 있어 여러가지 모바일 결제 옵션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쉽게 말해 우리가 이미 쓰고있는 N페이, 카카오페이 처럼 이미 익숙한 사용방식들에 실물카드도 붙여놓는 개념이라는 거겠죠.

 

또 하나 매력적인 것은 미국에서는 애플의 여러 서비스와 스토어에서 애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구매금액의 일부를 캐시백해주면서 애플 캐시 카드 신청시 제공되는 지갑 앱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네요. 국내에도 이처럼 캐시백이 적용될 수 있을지 궁금하긴 하지만, 이런 수준의 서비스라면 충성된 고객들이 많은 애플 사용자들이 굳이 마다할 이유가 없겠죠?

 

 

 

애플페이 사용방법 - 애플페이 인터넷 결제

 

@rawpixel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애플페이 사용방법은 인터넷 결제에요. 이 마저도 우리가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라 신기하진 않네요.ㅎ 그냥 인터넷에서 결제할 때 애플페이로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인거죠. 다만, 맥북이나 아이폰, 아이패드 처럼 터치 바 기능을 지원하는기기에서는 터치 ID 통해서도 구매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애플페이라고해서 상당히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가 있는것도 사실이지만, 이미 이쪽 분야에서는 미국보다 우리나라가 더 다양하고 빠르게 많은 서비스들을 활용하고 있다보니 오늘 말씀드린 애플페이 사용방법들이 그리 대단하게 느껴지지는 않아요. 

 

무엇보다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갤럭시의 삼성페이와 얼마나 경쟁이 될 것인가도 궁금한 부분인데 워낙에 갤럭시는 연령층이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고, 가맹점 수가 비교가 안될 수준으로 많다보니 이 시장에서 애플이 어떤 전략을 가져갈 수 있을까 궁금하기도 하네요.

 

모쪼록 애플 제품을 쓰고계신 분들께 오늘 소개해드린 애플페이 사용방법이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랄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