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음

난방비 폭탄에 이어 이젠 건보료 폭탄? 뭐하냐 정말

by 이슈 관찰자 2023. 1. 31.
반응형

난방비 폭탄에 이은 건보료 폭탄 참 대단하다

 

 

 

난방비 폭탄 때문에 가뜩이나 열올라와있는데 오늘 23년도 첫 월급을 받고 뒷목 잡았다. 이번엔 건보료(건강보험료) 폭탄이 뒷목을 잡게 한다. 하...이번에도 이전 정부 탓을 하려나? 아직 월급쟁이들이 급여명세서를 제대로 확인 안해서들 잠잠한건지, 아니면 몇 달 뒤에 건보료 폭탄 명세서를 받아들어봐야 열들낼런지. 난 이 건보료 폭탄이 황당하기 그지없는데, 오늘은 이 얘기나 좀 해야겠다.

 

 

 

건보료 폭탄 맞은 이유

 

 

건보료 폭탄이라고 해놨으니 왜오른지는 알아봐야 할 것 아닌가. 검색해서 찾아보니 심플하다. 정부가 지원금을 끊어버렸댄다. 무려 22년 12월 말일자로 말이다. 참 대단한 발상이다. 

 

건강보험법과 건강증진법은 전체 건보료 예상 수입액의 20%씩을 정부가 지원하도록 되어있었는데 이걸 그냥 날려버린거다. 지원을 끊을 거라면 뭔가 대책이라도 있거나 사전에 안내라도 제대로 하던가.

 

 

 

반응형

 

 

뭐 죽도밥도 없이 그냥 건보료 지원을 끊어버리고, 월급 받아보고 나서야 인상분을 확인하고 뒷목잡는 꼴이니... 정말 일 못하는 초짜 정부라는건 진즉에 알았지만, 뭘 바꾸려면 미리 제대로 알려주기라도 하던가, 쓸데없이 청와대나 옮기면서 1조를 쏟아부을 돈은 있고 건보료는 인상한거 그대로 내라?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일도 진짜 못하고, 뭐 하나 좋게 봐줄래야 봐줄수가 없다. 

 

 

무려 17.6%나 건보료 인상

 

 

이제 궁금한건 건보료 인상율이다. 대체 얼마나 올랐길래 이리도 열이 받느냐. 기사화 되어있는 것들에서는 17.6%라고 명시되어있던데 난 월급쟁이라 딱 저 수치는 아니지만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가긴 했다. 하... 그나마 난 월급쟁이라 이정도인데 지역갑이자들은 어떻게 되려나?

 

다 떠나서 보건복지부 장관조차 국고지원을 5년 연장하는 것이 맞다고 했는데도 지원을 그냥 확 끊어버린 이 정부는 얼마나 대단한 생각을 하고 있는 걸까. 제일 열받는건 이러고 있다가 또 부정여론 올라오면 택도없는 자금 급조해서 집어넣고 대충 막는 시늉만 할거라는게 뻔히 보이니까 그게 제일 열받는다. 그따위로 할거면 애시당초에 예산을 적게라도 잡아놨어야 맞는것 아닌가? 지원율을 줄이더라도 국민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도록 말이다.

 

 

 

 

다 오르는데 월급만 그대로

 

난 정말 이정부에게 묻고싶은게 건보료 지원을 끊어버리면 국민들은 대체 뭘 어떻게 하라는 건가? 상식적으로 월급이라도 올라야 건보료 인상된 만큼의 금액을 낼 것 아닌가? 지극히 상식선에서 공과금이랑 보혐료 인상분은 충분히 낼 수 있도록 최저시급이라도 비율을 맞춰서 올려주던지. 

 

올 해 경기가 최악이라며 회사는 연봉도 동결시켰는데, 도대체 월급쟁이들은 어떻게 먹고 살라고 하는 것일까? 난방비 폭탄에 건보료 인상에 소득세도 오른것 같던데? 하 정말 줄줄이 인상이구나. 세금으로만 한달에 얼마가 나가는지 모르겠다. 

 

월급이 들어와도 정말 통장에 스치고 나가버리니 진짜 일할 맛이 안난다. 어쩌다 나라가 이꼴이 되었을까. 한심하기 그지없다. 

 

 

 


 

난방비 폭탄 윤석열 정부는 책임이 없을까?

 

난방비 폭탄 윤석열 정부는 책임이 없을까?

난방비 폭탄 고지서를 받고 깜짝 놀랐다 현재 30평짜리 아파트에 아내와 나 두사람만 살고 있고, 우리는 기본적으로 거실과 안방에만 난방을 할 뿐 다른 모든 방에는 난방 자체를 하지 않는다.

issue-think-write.tistory.com

 

반응형